집약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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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점멸등(Synchronous Lights)
동기점멸은 항만도시 배후광 영향으로 인하여 항만표지의 식별이 곤란하고 특히 파도가 심한 경우 소형선의 등화가 등부표의 등화로 오인될 소지가 있어 항만의 모든 항로표지를 동시에 섬광(Flashing)이 되게 하여 항로표지의 식별을 제고시키는 방법으로 운영되는 제도이며 이는 항로표지의 개별기능을 집약화 함으로 점 단위에서 선 단위로 표시되어 공항 활주로와 같이 동기화 시키는 운영방법이다.
이 제도는 IALA의 권고나 지침이 없으며 나라마다 지역마다 동기라는 개념에서 각기 다는 용어를 구사하고 있으며 동기화 방법에도 현지 실정과 기술 수준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다.

방 식 |
특 징 |
쌍방향 데이터통신 방식 |
① 육상의 모국에서 시보를 발사하고 표지에서 상태정보를 송신함 ② 부표의 원격상태 감시 및 경보와 기록이 가능함 ③ 육상 모국의 PC가 통제하므로 통신망을 통하여 관리청에도 상태정보 ④ 비상시에 동화관계 등 원격제어가 가능함 |
단방향 통신 방식 |
① 부표 중 하나가 모국의 역할을 하므로 육지에서 원격지에도 설치 ② 부표의 원격감시나 제어가 불가함 |
상업방송국 시보 방식 |
① FM 방송국의 시보를 수신하여 동기유지함 ② 방송 중단시(심야)에는 동기 불가능함 ③ 부표의 원격감시나 제어 불가능 |
GPS 시보방식 |
① GPS 전파의 시보를 수신하여 동기유지함 ② GPS 수신장치가 필요함 ③ 부표의 원격감시나 제어 불가능 |
ARMS 개요
본 시스템은 항로표지 기능을 원격제어 및 감시할 수 있는 장치로 모국(Base Station)에서 자국(Local Station)의 각종 기능을 유,무선방식에 의하여 등대, 등부표, 무신호, Racon 기능을 제어 및 감시할 수 있으며 집약관리 또는 집중관리 기능은 물론 동기점멸(Synchronization Flashing System)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통신방식의 구성 및 계통도
- 시스템 구성은 모국 1개소에 자국 200기 정도를 관리할 수 있으나 현장 여건에 따라 가감 할 수 있다.
- 항로표지 기능과 종류에 따라 제어 및 감시할 수 있으며 현장 여건에 따라 유,무선 방식도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모자국 장치의 구성
- 모국(Base Station)
- Work Station/Monitor Station
- - PC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Microprocessor)
- - Monitor(19" Color Monitor)
- - Printer
- - FEP-Front End Processor)
- - RTU - Remote Terminal Unit
- UPS-Uninterrupted Power System : 1KVA
- 낙뢰 Transformer(TPT) : 2KVA
- Work Station/Monitor Station
- 자국(Local Station)
- RTU
- - 전송방식 : FSK-Frequency Shift, Keying(주파수 편이방식)
- - CPU : 16Bit 80C196KC
- - D I/O Module
- PLTR(Power Line Transmission Receive)장치
- - 변조방식 ; FSK 방식
- - Carrier Frequency : 25㎑
- - Carrier 최대출력 : 80bps
- - Carrier 수신감도 : 0.8㎶
- - 최대통신속도 : 2400bps
- - 송수신 임피던스 : 50Ω
- - Carrier 변조 주파수 편이 : ±2.1㎑
- 정류장치(12V 5A)
- RTU
원격제어감시 시스템 사례

<홍도등대 원격제어감시 화면>

<백야도등대 원격CCTV 감시화면>

<백야도등대 원격제어감시 상황실>